목차
1. 서유럽의 봉건 사회 형성 배경
1-1. 게르만족의 이동과 서로마 제국의 멸망
4세기말, 훈족의 압박을 받은 게르만족은 대규모로 로마 영토로 이동하였습니다. 이들의 이동은 서로마 제국의 정치적 구조에 균열을 일으켰고, 결국 서로마 제국의 멸망으로 이어졌습니다. 이는 서유럽의 정치 지형을 재편하고, 새로운 국가들의 탄생을 초래했습니다.
1-2. 프랑크 왕국의 발전과 분열
프랑크 왕국은 크리스트교를 일찍부터 수용하여, 로마 교회와의 협력 아래 급속히 발전하였습니다. 카롤루스 마르텔은 부르군트, 아수스트라시아, 네우스트리아로 나뉜 프랑크 왕국 전체를 지배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베리아반도를 넘어 침입한 이슬람 세력을 격퇴함으로써 크리스트교 세계를 보호하는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이러한 카롤루스 마르텔의 업적은 후에 카롤루스대제의 영토확장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제2대 프랑크 국왕인 카롤루스 대제는 옛 서로마 제국 영토의 대부분을 정복하고, 로마 교황으로부터 서로마 황제의 관을 받은 초대 로마인의 황제입니다. 그의 통치 아래 궁정과 수도권에는 학교가 설립되어 학문과 문예가 부흥하게 되며 서유럽 문화의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하지만 카롤루스 대제의 사후 중앙권력이 약해지며 서프랑크 중프랑크, 동프랑크로 분열되었습니다.
1-3. 봉건제의 성립
프랑크 왕국의 분열과 이민족의 침입은 기사의 필요성을 부각했습니다. 서유럽에 침입해 오는 이슬락의 중무장한 기병에 대항하기 위하여 프랑크 왕국은 전문적인 기병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힘을 가진 사람들이 기사로 무장하고 외적의 침입에 대비했습니다. 기사는 기마로 싸우는 전사 계층을 가리키며, 기사는 귀족이나 왕과 계약을 맺게 되는데 이로 인하여 주종 관계와 장원제를 바탕으로 한 봉건 사회가 성립되었습니다. 주군은 충성을 맹세한 기사에게 땅(봉토)을 주어 봉신으로 삼았고, 이 봉신은 주군에게 받은 땅을 장원의 형태로 운영하며 서로의 의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하는 쌍무적 계약관계인 주종관계를 이루게 됩니다. 장원의 운영은 봉신이 장원의 영주가 되어 자급자족의 농촌 공동체를 다 스리게 됩니다. 장원 농민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농노는 봉건 영주에게 예속된 농민으로 영주에게 각종 세금납부, 영주의 토지를 경작하고 약간의 재산 소유 및 결혼은 가능하나 장원 밖으로의 이동은 자유는 없었습니다. 이렇게 장원 안에서 봉신은 막대한 권력을 가지게 되고 이는 왕권 약화와 지방 분권적 정치 체제의 확립으로 이어졌습니다.
2. 크리스트교 중심의 서유럽 문화
2-1. 크리스트교의 확산
프랑크 왕국과 신성 로마 제국의 보호 아래, 크리스트교는 유럽 전역으로 확산되었습니다. 이는 중세 유럽의 정체성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교회의 장원제 편입과 왕 및 제후의 성직자 임명권 차지는 교회의 부패와 타락을 초래했습니다. 이에 대하여 교회 내에서도 개혁운동이 일어나게 되는데, 대표적인 것이 10세기 초 클뤼니 수도원을 중심으로 전개된 교회 개혁 운동이 있습니다. 그 후 성직자 임명권을 둘러싼 교황 그레고리오 7세와 신성 로마 제국 황제 하인리히 4 세간의 대립은 교황이 황제를 파문하고, 황제가 교황을 만나기 위해 이탈리아 북부의 카노사 성으로 가서 교황에게 용서를 구하고 굴복하는 카노사의 굴욕으로 이어졌습니다. 이 사건은 교회의 권력이 황제의 권력보다 우위에 서게 되는 상징적인 사건으로 기록되게 됩니다.
2-2. 중세 서유럽 문화
중세 서유럽의 문화는 크리스트교 중심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건축양식도 교회를 중심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로마네스크 양식과 고딕 양식은 중세 서유럽의 대표적인 건축 양식으로, 각각 돔과 반원의 아치, 뾰족한 탑과 스테인드글라스가 특징입니다. 대표적인 건축물로는 피사 대성당과, 쾰른 대성당, 샤르트르 대성당 등이 있습니다. 봉건제로 인하여 기사의 역할이 중요시된 만큼 기사도 문학이 유행했으며, 『아서왕 이야기』, 『롤랑의 노래』, 『니벨룽겐의 노래』 등이 대표적인 작품입니다. 학문은 라틴어가 공용어로 사용되었으며, 신학이 학문의 중심이었습니다. 기독교 신학에 중심을 둔 스콜라 철학이 유행하며 신앙과 이성의 조화를 강조했고, 인간의 이성을 신의 계시 도는 전능 아래서 이해하였습니다. 토마스 아퀴나스는 『신학대전』으로 이를 집대성했습니다. 이러한 스콜라 철학은 중세 유럽의 정신세계를 지배하였습니다. 12세기부터는 이탈리아, 프랑스, 영구 등 유럽 각지에 대학이 설립되었습니다. 학부과정에서 자유와 교육을 가르쳤고, 법학, 신학, 의학 등을 전공과정에서 가르치며 그 시대 지적 활동을 대표하였습니다.
게르만족의 이동으로 프랑크 왕국이 몰락하게 되고 나타난 중세 유럽사회를 이해하기 위한 필수 단어는 봉건제도와 크리스트교입니다. 정치적으로는 봉건제로 인하여 장원이 형성되고 지방 분권이 이루어지며 왕권은 약화되고 상대적으로 교황의 권력이 강화되었으며, 크리스트교중심으로 중세 서유럽 문화가 형성되게 됩니다. 이것은 유럽의 문화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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